[정신간호학 실습] 양극성 정동장애 환자 / Bipolardisorder 정의 / 증상 및 행동 특성 / 간호진단 / 간호과정 / 비효과적 대처방법 : 치료요법 불이행, 변비, 수면장애, 폭력 위험성

[정신간호학 실습] 양극성 정동장애 환자 / Bipolardisorder 정의 / 증상 및 행동 특성 / 간호진단 / 간호과정 / 비효과적 대처방법 : 치료요법 불이행, 변비, 수면장애, 폭력 위험성양극성 정동장애우울증 삽화 외에도, 조병 혹은 경조병이 발생한다는 점에서 우울증 장애와 구분된다.중간의 정상적인 기간을 포함한 심한 우울에서 극도의 다행감(조병)까지 기분 변화가 일어나는 질환이다.임상 소견에서 망상이나 환각이 있거나 없는 것이 있고 증상의 발병이 계절적인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조 증가 삽화 사이는 기분이 항진하고 확장하고 불안정하다.직업적 기능 또는 일상적인 사회 활동이나 대인 관계를 현저히 손상시킬 정도로 기분 장애가 너무 심각해서 자해나 타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입원이 필요하다.임상 증세가 다소 가벼운 때 경조병과 한다.경조 병은 사회적·직업적 기능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는 것만큼 심하지 않고 입원할 필요가 없고, 정신병적 양상이 없다.쌍극성 장애와 우울증에서 우울증 삽화는 동일하지만, 조울증은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새증 삽화의 과거력이 없으면 안 된다.우울증과 조병을 따른 급속한 기분 변화(슬픔, 불안정, 다행히)이 있다고 혼재성 조울증으로 알려졌으나 사회적/직업적 기능에 심각한 어려움을 초래하기 때문에 입원 치료가 필요하고 정신병적 양상이 나타나는 일이 있다.진단 시스템 분류1) 제1형 조울증(bipolar I disorder)조병과 우울증이 번갈아 또는 조병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 평생 동안 반드시 최소한 한번의 조병 삽화가 있어야 조울증이 진단된다.평균 발병 연령은 30세 이전에 주요 우울 장애보다 빠르다.아침증 삽화의 기분은 행복감에 가득 차 있어 일주일 동안 비정상적이고 지속적으로 기분이 높아지거나 팽창하거나 불안정한 것이 특징이다.대인 관계와 성적, 직업적 상호 작용으로 기분 내키는 대로 열정을 보이는 것, 특히 자신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쉽게 화 내고 화내지.이와 함께 조증 삽화는 다행히감과 불안감이 나타난다.조류증 삽화가 있는 사이 수면 욕구 감소는 에너지 증가와 과잉 활동을 동반한다.또 단일적 증가 삽화, 현재의 조 증가 삽화, 경범조증 삽화, 혼재성 삽화, 우울 삽화 등 현재 또는 최근 경험한 행동 삽화를 통해서 보다 구체적인 진단이 가능하다.2) 제2형 조울증(bipolar II disorder)경증 삽화가 따른 반복적인 주요 우울증이다.주요 우울 삽화가 먼저 나타나는 경우, 가끔 제2형 조울증의 진단이 어려울 수 있다.주요 우울 삽화에는 적어도 2주 이상 지속되며 경조증 삽화는 적어도 4일 간 지속해야 한다.평균 발병 연령을 20대 중반으로 제1형 조울증보다는 다소 이른 발병한다.우울증의 증상에 따른 자살이 가장 심각한 위험하며 10~15%에서 발생한다.3)순환기 분 장애(cyclothymia disorder), 적어도 2년(아동과 청소년의 경우는 1년)지속하는 경조 병(경조증 삽화의 진단 기준에 미달하는)기간과 우울증(주요 우울증 삽화를 충족하지 않는)기간이 없으면 안 된다.우울기에는 우울 증세 같은 부적당감, 사회적 고립, 활동 부족, 자존심의 저하, 약물 사용과 약물 남용 등이 있으며, 조병 상태 같은 기분이 누그러지다 높은 자존감과 어수선한 활동, 충동적인 대인 접촉, 수면 부족, 주의 집중 감소 등 사회적·직업적으로 중증 정도 또는 심한 정도의 장애가 있다중요 기본 증상(조병과 우울증의 삽화)① 조병(경증)·다행증, 기분 팽창·불안정한 기분·과대성·수면 욕구 감소·빨리 언어·사고의 비약, 산만, 목적 지향적 활동의 증가, 정신 운동성 초조, 쾌락 활동이나 위험한 활동에 지나친 집착, 정신증(환각, 망상을 포함)자살 ② 우울증, 부적절한 분노, 공격성·사회적 위축, 성 문제·물질 남용·불안·식이 장애·정신 신체적 호소 불구적 증상(이차적 증상-정신 증상-정신 증상-정신 증상-정신 증상-정신 증상-신체적 충동증 등)신체(1)사고의 장애:목적을 가지고 정보나 지식을 받아들이고 보존하고 생각 인지 기능의 문제로, 지성, 이성, 판단을 사용하는 데 장애가 생긴 것.(2)지각 장애:환각이 일어나거나 일어나지 않곤 한다.(3)의사 소통 및 인간 관계의 장애:증상에 의한 환자는 용인된 사회 문화적 규범 내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뇌 기능의 장애로 동기가 저하하고 일상 생활 활동에 적응 못하고, 사회적 회피와 격리를 나타낸다.(4)정서 장애:정서와 사고 내용의 불일치가 있다.(5)신체적 장애:특별한 신체적 증세는 없으나, 탈수, 수면 부족, 영양 결핍, 체중 감소 등의 생리적 변화를 보인다. 치료1)약물 치료(1)전통적인 기분 안정제·lithium·급성 조병, 조병 삽화의 강도를 줄이거나 예방하기 위한 유지 치료에 사용, 조울증 치료에 효과적·부작용 → 일어나면 현기증, 두통, 구강 건조, 갈증, 위장 장애, 미세한 손 떨림, 부정맥, 다뇨증, 체중 증가·적정 농도 1.0~1.45mEq/L(유지 치료시 0.6~1.2mEq/L)독성 주의, 투여 전 신장 기능성·dex항 정신 약 carbraz형 carbl형 carbe-g, risperidone2)가족 중재-가족 관계가 원인인 경우 가족의 상호 관계에서 생기는 힘을 조사하고 가족 내의 병리를 개선·수정시키는 작업이다.3)환경 치료 환자가 접하고 있는 모든 것은 치료적이어야 한다는 이론에 근거하여 환자에게 유익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치료적인 물적, 인적 환경 및 활동을 제공한다.1) 약물치료(1)전통적인 기분안정제·lithium·급성조증, 조증삽화의 강도를 줄이거나 예방하기 위한 유지치료에 사용, 양극성장애 치료에 효과적·부작용→기면, 어지럼증, 두통, 구강건조, 갈증, 위장장애, 미세한 손떨림 , 부정맥 , 다뇨증 , 체중증가·적정농도 1.0~1.45 mEq/L(유지치료시 0.6~1.2 mEq/L) 독성주의 , 투여 전 신기능성 · dex 항정신성 carbraz형 carbl형 carbe-g . 3) 환경치료 환자가 접하고 있는 모든 것은 치료적이어야 한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유익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치료적 물적, 인적 환경 및 활동을 제공한다.간호 진단의 우선 순위간호 진단의 우선 순위간호 진단의 우선 순위주요 문제의 주요 문제 분류 진단 1. 나는 쌍극성 정동 장애가 아니라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환자라고 주장하고 병식의 없는 모습을 보여2. 나는 입원할 필요가 없다고 퇴원시키라고 간호사나 보호자에 목청을 높이는 3. 프로그램 도중에 다른 환자를 비난하는 행동을 하고 다른 환자의 머리를 잡고 흔드는 등, 병원 환경을 저해하고 폭력성이 높은 모습을 보여4. 노래방, 생활 건강 프로그램에 단속적으로 참여하고 부모에게 전화를 걸5.귀찮은)경찰에 보충.주위의 사람이 자신을 강간했다고 해서 여러 사람을 몇 차례 신고하는 모습을 보이고 9. 고양감, 과대감이 커지면서 미인 대회에 나가서 받은 10. 연예인이 자신을 좋아한다고 SNS에 올린 11. 쉽게 잠을 못 자서 수면제를 계속 요구하는 12. 수면제가 취약하다며 더 강한 것을 요구하는 13. 영양:6/26부터 변비 5일째인 14. 운동을 싫어하는 15. 관장 2회 실시(6/29) 했으나, 대변할 수 없는 16. 듀파락 500ml, 식사 중에 누워서 있는 과자를 복용하는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라고 주장하고 병식의 없는 모습을 보여2. 나는 입원할 필요가 없다고 퇴원시키라고 간호사나 보호자에게 목소리를 높여3. 프로그램에 참여해도 도중에 다른 환자를 비난하는 행동을 하고 다른 환자의 머리를 잡고 흔드는 등, 병원 환경을 저해하고 폭력성이 높은 모습을 보여4. 노래방, 생활 건강 프로그램에 단속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프로그램이 거의 참가하지 않는다5. 프로그램에 참여해도 도중에 나가6. 공중 전화로 부모님에게 퇴원을 요구하고불건전한 식사와변비:6. 식사. 13. 부정기적인.관장 2회 실시(6/29) 했으나 변을 볼 수 없는 16. 듀파랏크 500ml, 신 일본 비사코질 자물쇠 5mg복용 중인 17. 밥의 시간을 제외하고 침대에 누워서 있는 시간이 많은 18. 콜라와 과자를 밥보다 많이 먹는 운동 부족과 관련된 변비 11. 쉽게 잠을 못 자서 수면제를 계속 요구하는 12. 수면제가 취약하다며 더 강한 것을 요구하는 정신적 불안정 상태와 관련한 수면 장애 8.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강간했다고 많은 사람들을 여러 차례 신고하는 모습을 보이고 자신의 정신적인 미인을 과대 완상하다, 9.프로그램의 진행 중에 다른 환자를 비난하는 행동을 하고 다른 환자의 머리를 잡고 흔드는 등, 병원 환경을 저해하고 폭력성이 높은 모습을 보이는 행동과 관련된 타인에 대한 폭력의 위험성병식부족과 관련된 비효과적 대처방법: 치료요법 불이행병식부족과 관련된 비효과적 대처방법: 치료요법 불이행병식부족과 관련된 비효과적 대처방법: 치료요법 불이행간호 사정의 주관적 자료”국립 정신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때 우울증으로 진단됬지만 여기에서는 왜 조울증나요?”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습니다.”프로그램에 집중 못하고 왜 이렇게 오래 하는지 모르겠어요 “”어머니와 아버지는 나를 정신 병자 취급하고 나를 여기 가뒀습니다.”감옥 같아요 “” 이렇게 오래 입원할 필요는 없습니다””수면 약이라도 주세요”객관적 자료 Dx)쌍극성 정동 장애(bipolardisorder)자신은 쌍극성 정동 장애가 아니라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환자라고 주장하고, 질병 호흡이 없는 모습을 보여자신은 입원할 필요가 없다며 퇴원시키라고 간호사나 보호사가 목소리를 높여프로그램 중 다른 환자를 비난하는 행동을 하고 다른 환자의 머리를 잡고 흔드는 등 병원 환경을 저해하고 폭력성이 높은 모습을 보여노래방, 생활 건강 프로그램에 단속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프로그램이 거의 참가하지 않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도중에 외출하고 공중 전화로 부모님에게 퇴원을 요구하고 경찰에 신고하는 모습을 보이고 약을 먹는 것이 귀찮아햄 간호 진단의 병 음식 부족과 관련한 비효과적인 대처 방법:치료 요법과 이상 간호 목표 단기 목표 1)대상자는 5일 이내에 프로그램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2)대상자는 10일 이내에 간호사나 환자들과 만족스런 관계(목소리를 높이지 않고 비난하지 않는다)을 수립한다.3)대상자는 10일 이내에 프로그램 도중에 나가지 말고 끝까지 참여한다.장기 목표 1)대상자는 일주일 이내에 병동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주 3회 이상 참여한다.간호 계획 이론적 근거 1. 대상자가 활동 요법 및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다.2. 대상자로 치료 요법이 질환을 해결하기 위한 과정임을 설명한다.3. 대상자가 치료 프로그램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어려운 경우 함께 참여한다.4. 대상자의 감정의 인식과 표현을 올바른 방법으로 표출하기 위한 매체를 이용한다.5. 대상자가 다른 환자를 무시하는 행태를 보일 때 그 이유에 대해서 대화를 통하여 원인을 파악한다.6. 대상자가 자주 참석했는지, 어떻게 반응했는지를 평가한다.1. 대상자가 불참할 정확한 이유를 아는 것은 문제 해결에 중요하다.2. 치료적 행위가 대상자가 해결하려는 문제에 효과적임을 설명하고 이해시킴으로써 대상자에 흥미를 갖게 한다.3. 치료 프로그램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권하는 것은 대상자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프로그램을 통해서 반복하는 다른 환자와 사귀어 보니 실제로 대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4. 미술 치료는 비언어적인 특성과 함께 대상자로 방어와 통제의 감소를 초래하는 스트레스를 자유롭게 나타내는 감정의 정화와 심리적 긴장 완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5. 대화를 할 것으로 신뢰감도 쌓을 수 있는 대상자가 생각하는 마음을 알 수 있다.6. 대상자의 반응을 보고치료 합시다 법의 계획을 수정할 수 있다.간호 수행 1. 대상자가 활동 요법 및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다.->대상자가 활동 요법 및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를 물어봤다.”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싫습니까?”2. 대상자로 치료 요법이 질환을 해결하기 위한 과정임을 설명한다.->치료 요법은 대상자 질환을 해결하기 때문임을 말로 설명했다.3. 대상자가 치료 프로그램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어려운 경우 함께 참여한다.->대상자가 치료 프로그램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데리고 가서 함께 활동 치료에 참여하도록 권했다.-6/28:프로그램 참가를 권유하자 언뜻 보고 무시한다.-6/29:같이 한 카트를 하라고 권하면 좋아하며 학생들, 다른 환자들과 함께 4회 게임 상자-7/4:우리가 준비한 프로그램에 함께 하라고 권하고 격려하면 테이블에 앉아 다른 환자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수행한다.4. 대상자의 감정의 인식과 표현을 올바른 방법으로 표출하기 위한 매체를 이용한다.->같이 그림을 그리는 활동을 하도록 격려 하고 자신의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하였다.5. 대상자가 다른 환자를 무시하는 행태를 보일 때 그 이유에 대해서 대화를 통하여 원인을 파악한다.-> 다른 환자에게 삿대질하거나 욕을 할 때마다 대화를 시도하고 원인을 파악했다.- 다른 환자에게 출처 모를 욕 하고는 돌아서서 간다->”00씨. 왜 아저씨에게 그런 말을 하셨죠?”6. 대상자가 자주 참석했는지, 어떻게 반응했는지를 평가한다.->대상자가 잘 참석했는지, 어떻게 반응했는지를 평가했다.간호 평가 단기 목표 대상자는 5일 이내에 프로그램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대상자는 치료 요법에 호기심을 갖고 질문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성취]대상자는 10일 이내에 간호사나 환자와 만족스런 관계(목소리를 높이지 않고 비난하지 않는다)을 수립한다.->대상자는 6월 27일(평가일 전), 간호사와 욕설, 큰소리로 환자를 비난하지 않겠다고 약속했고 여전히 병원에 대해서 불만과 다른 환자에 대한 불만은 있지만 상대를 향해서 나무랄 일은 아니다.[부분 달성]대상자는 10일 이내에 프로그램 도중에 나가지 말고 끝까지 참여한다.->6월 28일 병원의 모임 프로그램에 참가 중 재미 없다고 자리를 박차고 나온 과거와 비교할 때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면서 끝까지 자리를 지키는 모습을 보였다.[성취]장기 목표 대상자는 퇴원시까지 병동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주 3회 이상 참여한다.->아직 대상자가 퇴원하고 있지 않으므로 측정할 수 없다.->대상자는 병동에서 진행하는 치료 요법에 주 3회 이상 참여하지 않았지만 학생들이 준비한 활동 치료에 참여하고 다른 환자의 색종이를 돕거나, 노래를 함께 부르는 등 협조적인 모습을 보였다.[부분 달성]간호 사정의 주관적 자료”국립 정신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때 우울증으로 진단됬지만 여기에서는 왜 조울증나요?”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습니다.”프로그램에 집중 못하고 왜 이렇게 오래 하는지 모르겠어요 “”어머니와 아버지는 나를 정신 병자 취급하고 나를 여기 가뒀습니다.”감옥 같아요 “” 이렇게 오래 입원할 필요는 없습니다””수면 약이라도 주세요”객관적 자료 Dx)쌍극성 정동 장애(bipolardisorder)자신은 쌍극성 정동 장애가 아니라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환자라고 주장하고, 질병 호흡이 없는 모습을 보여자신은 입원할 필요가 없다며 퇴원시키라고 간호사나 보호사가 목소리를 높여프로그램 중 다른 환자를 비난하는 행동을 하고 다른 환자의 머리를 잡고 흔드는 등 병원 환경을 저해하고 폭력성이 높은 모습을 보여노래방, 생활 건강 프로그램에 단속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프로그램이 거의 참가하지 않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도중에 외출하고 공중 전화로 부모님에게 퇴원을 요구하고 경찰에 신고하는 모습을 보이고 약을 먹는 것이 귀찮아햄 간호 진단의 병 음식 부족과 관련한 비효과적인 대처 방법:치료 요법과 이상 간호 목표 단기 목표 1)대상자는 5일 이내에 프로그램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2)대상자는 10일 이내에 간호사나 환자들과 만족스런 관계(목소리를 높이지 않고 비난하지 않는다)을 수립한다.3)대상자는 10일 이내에 프로그램 도중에 나가지 말고 끝까지 참여한다.장기 목표 1)대상자는 일주일 이내에 병동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주 3회 이상 참여한다.간호 계획 이론적 근거 1. 대상자가 활동 요법 및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다.2. 대상자로 치료 요법이 질환을 해결하기 위한 과정임을 설명한다.3. 대상자가 치료 프로그램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어려운 경우 함께 참여한다.4. 대상자의 감정의 인식과 표현을 올바른 방법으로 표출하기 위한 매체를 이용한다.5. 대상자가 다른 환자를 무시하는 행태를 보일 때 그 이유에 대해서 대화를 통하여 원인을 파악한다.6. 대상자가 자주 참석했는지, 어떻게 반응했는지를 평가한다.1. 대상자가 불참할 정확한 이유를 아는 것은 문제 해결에 중요하다.2. 치료적 행위가 대상자가 해결하려는 문제에 효과적임을 설명하고 이해시킴으로써 대상자에 흥미를 갖게 한다.3. 치료 프로그램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권하는 것은 대상자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프로그램을 통해서 반복하는 다른 환자와 사귀어 보니 실제로 대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4. 미술 치료는 비언어적인 특성과 함께 대상자로 방어와 통제의 감소를 초래하는 스트레스를 자유롭게 나타내는 감정의 정화와 심리적 긴장 완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5. 대화를 할 것으로 신뢰감도 쌓을 수 있는 대상자가 생각하는 마음을 알 수 있다.6. 대상자의 반응을 보고치료 합시다 법의 계획을 수정할 수 있다.간호 수행 1. 대상자가 활동 요법 및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다.->대상자가 활동 요법 및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를 물어봤다.”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싫습니까?”2. 대상자로 치료 요법이 질환을 해결하기 위한 과정임을 설명한다.->치료 요법은 대상자 질환을 해결하기 때문임을 말로 설명했다.3. 대상자가 치료 프로그램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어려운 경우 함께 참여한다.->대상자가 치료 프로그램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데리고 가서 함께 활동 치료에 참여하도록 권했다.-6/28:프로그램 참가를 권유하자 언뜻 보고 무시한다.-6/29:같이 한 카트를 하라고 권하면 좋아하며 학생들, 다른 환자들과 함께 4회 게임 상자-7/4:우리가 준비한 프로그램에 함께 하라고 권하고 격려하면 테이블에 앉아 다른 환자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수행한다.4. 대상자의 감정의 인식과 표현을 올바른 방법으로 표출하기 위한 매체를 이용한다.->같이 그림을 그리는 활동을 하도록 격려 하고 자신의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하였다.5. 대상자가 다른 환자를 무시하는 행태를 보일 때 그 이유에 대해서 대화를 통하여 원인을 파악한다.-> 다른 환자에게 삿대질하거나 욕을 할 때마다 대화를 시도하고 원인을 파악했다.- 다른 환자에게 출처 모를 욕 하고는 돌아서서 간다->”00씨. 왜 아저씨에게 그런 말을 하셨죠?”6. 대상자가 자주 참석했는지, 어떻게 반응했는지를 평가한다.->대상자가 잘 참석했는지, 어떻게 반응했는지를 평가했다.간호 평가 단기 목표 대상자는 5일 이내에 프로그램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대상자는 치료 요법에 호기심을 갖고 질문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성취]대상자는 10일 이내에 간호사나 환자와 만족스런 관계(목소리를 높이지 않고 비난하지 않는다)을 수립한다.->대상자는 6월 27일(평가일 전), 간호사와 욕설, 큰소리로 환자를 비난하지 않겠다고 약속했고 여전히 병원에 대해서 불만과 다른 환자에 대한 불만은 있지만 상대를 향해서 나무랄 일은 아니다.[부분 달성]대상자는 10일 이내에 프로그램 도중에 나가지 말고 끝까지 참여한다.->6월 28일 병원의 모임 프로그램에 참가 중 재미 없다고 자리를 박차고 나온 과거와 비교할 때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면서 끝까지 자리를 지키는 모습을 보였다.[성취]장기 목표 대상자는 퇴원시까지 병동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주 3회 이상 참여한다.->아직 대상자가 퇴원하고 있지 않으므로 측정할 수 없다.->대상자는 병동에서 진행하는 치료 요법에 주 3회 이상 참여하지 않았지만 학생들이 준비한 활동 치료에 참여하고 다른 환자의 색종이를 돕거나, 노래를 함께 부르는 등 협조적인 모습을 보였다.[부분 달성]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코멘트 부탁드립니다실습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코멘트 부탁드립니다실습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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