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연구원 서포터즈 4기] 서울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현황

안녕하세요, 점점 선선해지고 있는 9월입니다!

지난 달에 올린 자율주행차 관련 딜레마에 대한 글 읽어보셨나요? 저는 그 후 자율주행차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졌는데요, 그래서 이번 달에는 바로 ‘서울시 자율주행차 시험운행지구’에 대한 글을 작성했습니다!

광역교통브리프 Vol.3 No.3 참고로 작성하였으니, 이 부분도 관심 부탁드립니다~!

혹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자율주행자동차 시험운행지구의 자율주행자동차 연구·시험운행을 촉진하기 위하여 규제특례가 적용되는 구역으로서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라 지정되는 구역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항제5호

즉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연구하기 위해 규제특례를 적용시킨 구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저는 한국에서도 시범운행지구를 통해 자율주행자동차 실증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처음 알고 놀랐던 경험이 있습니다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자율주행 안전구간 및 시험운행 지정’ 참조

서울시는 2021년 11월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을 통해 상암, 청계천, 강남 등 주요 거점 기반 계획을 발표했습니다.이에 따르면 2022년까지 상암, 청계천, 강남 시범운행지구가 지정됐고 2023년 6월에는 청와대, 여의도, 중앙버스전용차로지구가 지정됐다고 합니다.

그럼 각 지구의 특징을 살펴볼까요?

상암 시험운행지구 최초 시험운행지구출처. 광역교통브리프 Vol3, No3상암동은 시험 운행 지구로 지정되기 훨씬 이전부터 자동 운전 차 테스트 베드로서 운영되며 다양한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고, 첫 시험 운행 지구로 지정되었습니다.또 국내 최초의 자동 운전 차 관제 센터”서울 미래 모빌리티 센터”가 위치했으며 서울 시내에서 서비스 중의 자동 운전 차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현재 상암 시험 운행 지구에서는 지하철 역과 연계하는 3노선 6대의 자동 운전 차량이 운행 중 서울 자동 운전 운송 플랫폼 TAP]를 통해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한번은 탑승하고 보면 어떨까요?청계천 시범운행지구 시민체감형 자율주행 서비스출처. 광역교통브리프 Vol3, No3청계천 일대 문화/관광/쇼핑특구와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시민 체감형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계획되었습니다.청계천 일대를 왕복하는 노선으로 현재 무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강남 시범운행지구 도심 여객운송 서비스복잡한 도심 환경에서의 자율주행차 여객 운송 서비스를 실증하기 위해 계획되었습니다. 다만,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운행하지 않으며, 기업의 기술 테스트 및 임직원 대상 기술 실증이 진행 중입니다. 청와대 시범운행지구 시민체감형 자율주행 서비스시민 체감형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정했습니다.디지털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호출 없이 교통카드 태그로 탑승할 수 있습니다.이것도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변동사항은 TAP!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의도 시범운행지구 국회 이용객 이동편의 증진시민들의 자율주행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추진되었습니다.국회 참관객의 경우 둔차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는데, 이 경우 버스 운행 노선이 없어 이동이 불편합니다.하지만 자율주행 Park and ride 서비스를 도입해 이동 편의성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중앙버스전용차로 시범운행지구 24시간 자율주행 서비스24시간 운행 가능한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을 위해 추진되었다고 합니다. 합정역-청량리역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순환하는 자율주행 심야버스 서비스를 설계했다고 합니다!이러한 자율주행차 시험운행지구의 운영실적, 과연 어떨까요?상암, 청계천 자율주행 서비스 연간 탑승건수 2844건 서울시 시범운행지구 내 자율주행차 누적거리 84,867km 자율주행 비율 60%제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고 자율주행 비중도 높아 보이는데 여러분들의 생각이 궁금합니다.지금까지 서울시 자율주행자동차 시험운행지구 현황을 살펴보았습니다. 자율주행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공공주도의 정책 수립 및 서비스 개발이 정말 중요한데, 이를 위해 서울시에서는 ‘기술발전지원금’을 통한 재정지원 및 서울 자율주행 전용 스마트폰 앱(TP!) 개발, 정밀도로지도 구축과 다양한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있습니다.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소개 화면이러한 자율주행차가 무엇보다 안전하게 시민의 삶에 녹아들기를 기대합니다!자세한 내용은 광역교통브리프 Vol3. No.3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광역교통브리프 Vol.3 No.3 – KOTI 한국교통연구원 SPECIAL ISSUE·DRT 시험운영 성과와 시사점(과천 및 청주 사례)·세종시 샤클 성과와 시사점·인천광역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I-MOD 국내 기타교통 Issue·서울시 자율주행자동차 시험운행지구 운영 및 공공역할·자율주행 시험운행지구 현황..www.koti.re.kr광역교통브리프 Vol.3 No.3 – KOTI 한국교통연구원 SPECIAL ISSUE·DRT 시험운영 성과와 시사점(과천 및 청주 사례)·세종시 샤클 성과와 시사점·인천광역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I-MOD 국내 기타교통 Issue·서울시 자율주행자동차 시험운행지구 운영 및 공공역할·자율주행 시험운행지구 현황..www.koti.re.kr광역교통브리프 Vol.3 No.3 – KOTI 한국교통연구원 SPECIAL ISSUE·DRT 시험운영 성과와 시사점(과천 및 청주 사례)·세종시 샤클 성과와 시사점·인천광역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I-MOD 국내 기타교통 Issue·서울시 자율주행자동차 시험운행지구 운영 및 공공역할·자율주행 시험운행지구 현황..www.kot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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